본문 바로가기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국내주식- 배당주 투자)

[배당주 추천] "지에스이" - 경남 진주와 사천의 발전이 배당으로 연결

오늘의 종목은 제레미 시겔 교수의 장기 배당 투자에 적합한 섹터로 소개된 에너지, 유틸리티 섹터에 속한 종목 중 하나인 "지에스이" 입니다.


코스닥 소형 주식으로 다소 생소하실 수도 있지만 이미 배당주 투자가 분들 중에서는 많이 알고 계신 종목 중 하나입니다.


지에스이는 도시가스 공급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은 도시가스 사업법 제 3조 2항에 의거 지방자치 단체가 사업권을 허가하여 권역별로 LNG 천연가스 공급을 하는 독점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도시가스 사업은 공익적 사업이기 때문에 사업자가 독점 공급권을 가지고 공급선과 수요가를 안정적으로 확보하여 안정적 사업을 영위할 수 있죠.


도시가스 사업은 가계 소득 및 유입 인구 수와 비례 관계에 있고 기온 과는 반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또한, 경기변동과의 연관성이 매우 낮아 실적 안정성이 확보되는 배당 투자에 적합한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에스이는 현재 경상남도 진주시, 사천시, 함양군, 거창군, 하동군을 공급권역으로 하여 13만 1천여 세대에 도시가스를 공급 중에 있습니다. 점유율로만 따지면 전국 점유율 0.65%, 경상남도 내 점유율 11.82%를 점하고 있습니다.  면적 비율은 31.5%이므로 아파트가 지어지면 지어질 수록 점유율이 상승할 수 있죠.


현재 시가 배당율 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passiveincomer.tistory.com/ 에서 살펴보니 배당주 순위 상위권에 위치하여 고 배당주 군으로 분류 됩니다. 2016년 12월 13일 기준 현재 주가는 2,155원이며 시가 배당율로는 4.64%네요. 




그렇다면 이제 5가지 기준에 맞춰 판단해 보도록 하죠.


1. 인내할 수 있는 현 시가 배당률 (시중 1금융권 예금금리 이상)


2. 배당금 추이 (고정적 배당금이거나 오르는 추세의 배당금 추이)


3. 안정적 사업구조 (Business Model 혹은 매년 안정적 EPS 수준, 과거 사업년도 적자 경험 무)


4. 배당성향 (적어도 60% 이하로서 성장성 제한을 담보하지 않아야 함)


5. 대주주 지분율 (꾸준한 배당 정책이 담보)


먼저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시가 배당율 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배당 수익률 밴드는 3.5%에서 5.5%에 이르기 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연초와 7~9월경에 시가 배당율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네요. 예금금리 이상으로 충분히 배당해주고 있습니다. 왜 7~9월 경의 시가 배당율이 높게 나타날까요? 아래 기사에서 확인하시죠.


지에스이, 주당 50원 현금배당 결정



바로 중간 배당을 실시하기 떄문입니다. 배당을 빨리 주면 그 시간 만큼의 기회비용이 절감되므로 실제 배당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죠. 아주 괜찮네요.



배당금 추이를 살펴보면 2012년도부터 2014년까지 80원 정액 배당을 해오다가 2015년 85원으로 증액 되었으며, 2016년에는 100원으로 크게 상향 조정 되었습니다.


사업구조의 안정성과 손익 계산서를 통한 순이익 구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지에스이는 도시가스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업체로 해당 사업은 권역의 독점적 영업권을 가지고 있기에 사업 구조의 안정성이야 두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성장성은 해당 지역의 발전을 전제로 하는데 현재 경상남도 서부 청사가 완료됨에 따라 인구 유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으며, 발전 자회사 및 LH 등 다수 공기업들의 지방 이전이 완료되어 신도시가 무섭게 형성되고 있습니다. 경상남도는 창원과 부산지역의 동부권이 중심지역이었으나 균형 발전을 위하여 경남 서부, 즉 진주 부근의 발전을 장기적으로 계획하고 있는 만큼 지에스이는 직접적 이익을 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사를 보시면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주시, 새로운 행정 중심도시로 떠오르다 (11개 공공기관 이전, 경남도청 서부청사 개청)



이와 더불어 신도시가 개발되고 엄청난 수의 아파트가 들어서고 있습니다. 이전된 공공기관의 가족들이 진주로 내려오고 있구요. 마치 세종시를 보는 것과 같습니다. 이 인구가 유입되면 당연히 독점 권역권을 가지고 있는 지에스이의 매출은 증가할 수 밖에 없을 것 입니다.



부득이하게 소형주다 보니 2016년 증권사 예상 실적치가 없어 3분기까지의 누적치로 대신합니다. 도시가스라는 계절성을 가진 주식이다 보니 4분기 실적이 더 좋을텐데 말이죠. 매출총이익을 보시게 되면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영업이익도 마찬가지구요. 배당도 마찬가지 입니다. 배당성향은 50%내외로 적당하다고 보여집니다. 금년 실적도 2015년보다는 나을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지분구조를 알아보죠. 지에스이홀딩스가 35.6%, 댖주 일가의 비중이 많이 높습니다. 유수언씨가 12%를 비롯한 회장일가가 0.5%로 48% 정도가 지에스이 내부 지분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대주주 일가의 지분이 많은 만큼 배당금이 줄어들 염려는 없을 것 같습니다.


코스닥 소형주 투자인지라 추천드리기 어려웠지만, 사업모델과 실적으로 미루어 짐작 컨데 배당 투자로는 적격할 것으로 생각되어 추천드립니다.


2016/12/09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배당주] 배당주 추천 - 장기 배당 투자가 가능한 종목은? 에너지 섹터 1편

2016/12/11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배당주] 배당주 추천 - 장기 배당 투자가 가능한 종목은? 에너지 섹터 2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