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국내주식- 배당주 투자)

[배당주] 배당주 추천 - 장기 배당 투자가 가능한 종목은? 에너지 섹터 1편

현재 제레미 시겔 교수의 저서 '주식에 장기투자하라' 중 소개된 배당주 투자에 적합한 섹터 3가지를 조사 중에 있습니다.


첫째, 필수 소비재 섹터 (조사 완료)

둘째, 건강관리 섹터 (조사완료)

셋째, 에너지 (유틸리티) 섹터


이번 편에서는 마지막 남은 에너지 (유틸리티) 섹터에 속하는 종목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주 기대되는 섹터이며, 건강관리 섹터와 다르게 해당 종목군은 고배당주가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전체 배당금의 11.6%를 차지하고 있으니 말이죠.


해당 섹터가 고배당을 할 수 있는 이유는 사업은 안정성 때문입니다. 사업의 사이클 주기상 성숙기에 접어든 사업이 많으며, 초기 투자가 많이 일어난 후 사업의 입지가 탄탄하게 자리 잡힌 사업인 만큼 현금흐름도 비교적 안정적이기 떄문에 배당여력이 많은 것입니다. 지분의 대부분을 국가나 행정기관이 가지고 있기 떄문에 이익 유보를 많이 하지 않아도 되는 만큼 배당 여력이 충분한 섹터입니다. 언론기사 내용 참고바랍니다.


한전, 유틸리티 업종 재평가



 에너지 섹터는 온실가스 감축을 비롯한 세계 기후 변화 대응체제의 변화에 따라 움직이기도 하며, 공공요금 등에 있어서 정책적 영향도 많이 받는 섹터입니다.


자! 그럼 KRX 유틸리티 부문의 구성 종목부터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KOSPI 지수에서는 전기가스업 구성 종목군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KOSDAQ 지수에서는 마땅한 구성 종목군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유틸리티 관련주는 시설 투자가 많이 된 대형주 위주라서 그렇겠죠.  위 종목들 외에도 대표적 에너지 업체나 지방에 가스공급을 하는 업체, 정유주나 자체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민간 발전 업체들도 이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굳이 종목으로 따지자면 SK(자회사 경남에너지), 지에스이, SK이노베이션, GS (GS EPS, GS파워, GS E&R 운영), S-OIL , 한국쉘석유 등도 유사 성격으로 관련 섹터에 포함된다고 보실 수 있겠습니다. 한전KPS와 한전기술은 분류는 유틸리티군에 속하나 실제 사업 모델 자체는 사실상 수주성 성격이 강하며, 민간기업과 경쟁구도를 만드는 현 시점과 더불어 자본집약적 사업이 아닌지라 애매모호한 상태이므로 제외하겠습니다.  


유틸리티 및 에너지 관련주의 배당은 과거부터 주목받던 배당 방법으로 외국인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선점한터라 지분율이 많이 높아져 있는 상태입니다. 국부 유출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죠. 매달 수입이 들어오는 인컴펀드로 유명한 프랭클린템플턴 역시 이러한 언론 보도를 내 보낸 적이 있습니다.

프랭클린템플턴 부사장 "유틸리티·에너지株 유망…배당주 주목해야"


제 의견과 종합하면 아래와 같은 종목군들이 유사한 성향을 지녔다고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편에서는 유틸리티 & 에너지 종목들의 시가 배당율 및 배당금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6/12/08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배당주] 배당주 추천 - 장기 배당 투자가 가능한 종목은? 건강관리 섹터 2편

2016/12/07 - [분류 전체보기] - [배당주] 배당주 추천 - 장기 배당 투자가 가능한 종목은? 건강관리 섹터 1편

2016/12/06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배당주] 배당주 추천 - 장기 배당 투자가 가능한 종목은? 필수소비재 섹터 2편

2016/12/05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배당주] 배당주 추천 - 장기 배당 투자가 가능한 종목은? 필수소비재 섹터 1편

2016/11/19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배당주] 주식에 장기 투자 하라 <제레미 시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