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국내주식- 배당주 투자)

[배당주] 배당주 추천 - 장기 배당 투자가 가능한 종목은? 건강관리 섹터 2편

오늘은 어제 포스팅한 건강관리섹터의 실제 시가 배당율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국과 다르게 우리나라 건강관리섹터의 배당율은 아주 낮은 편에 속합니다. 외국에 화이자와 같은 기업은 3% 넘게 배당을 해주는데 말이죠.

참으로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이게 우리나라 건강관리 섹터 및 제약주 투자에 걸림돌일 수 있겠네요. 그나마 배당을 괜찮게 주는 기업이 있긴 하지만 말이죠. 현금배당과 함께 주식배당도 함께 주는 기업들도 타 섹터에 비해 많다는 점이 약간 의아스럽긴 하네요.



한번 보시죠. R&D에 집중하는 것도 좋지만 배당금을 통하여 주주 환원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배당주로써도 매력있게 말이죠.



배당주 투자라는 이름에 걸맞는 제 기준에 만족할만한 기업은 4 종목 정도로 압축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가배당율과 더불어 실적도 어느 정도 안정적이고 말이죠.  먼저 부광약품의 경우 작년 700원 배당을 하였고 해당 주식의 10%도 배당하면서 실제 투자자들에게 돌아온 배당 가치는 639원 정도로 책정됩니다. 해당 주식이 이러한 배당을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기사에서 잘 표현해 두었군요. 바로 대주주 지분과 상속 이슈 떄문이죠.


부광약품 오너家, 실적 부진에도 배당은 꼭꼭 챙겼다


1% 이하에서는 동아쏘시오홀딩스 정도가 괜찮아 보입니다. 나머지 종목은 배당이 너무 낮거나 실적이 들쭉날쭉하여 배당 투자에는 적합치 않아 보입니다.



이 아래 종목들은 배당이 없기도 합니다. R&D에 얼마나 집중하는지는 몰라도 주주환원이 없는 기업은 쳐다보지 말아야겠죠. 이번 포스팅은 건강관리 섹터 중 배당이 가능한 종목을 찾는 것이니 만큼 말이죠.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건강관리 섹터에 배당 장기투자를 하실 목적이라면 해외 주식으로 대체하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특히 선진국에 속하는 미국이나 유럽쪽의 고배당 해외 주식으로 말이죠.



2016/12/07 - [분류 전체보기] - [배당주] 배당주 추천 - 장기 배당 투자가 가능한 종목은? 건강관리 섹터 1편

2016/12/06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배당주] 배당주 추천 - 장기 배당 투자가 가능한 종목은? 필수소비재 섹터 2편

2016/12/05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배당주] 배당주 추천 - 장기 배당 투자가 가능한 종목은? 필수소비재 섹터 1편

2016/11/19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배당주] 주식에 장기 투자 하라 <제레미 시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