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국내주식- 배당주 투자)

[배당주] 우리나라 배당주 EFT 주식의 배당금(분배금)은 얼마 정도일까?

지난번 예고해 드린대로 배당주 EFT의 분배금을 비교해 보고자 합니다.


일부 자산운용사에서는 같은 배당주 지수를 추종하여 유사한 종목들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보유 수량, 보유 가격, ETF의 시가, 좌수, 시기 등에 따라 분배금은 천차만별에 가깝습니다. 심지어 배당주 ETF임에도 불구하고 코스피 인덱스 ETF보다 분배금이 작은 경우도 있으니 말이죠. 투자하심에 있어서는 이러한 부분을 잘 고려하셔야 합니다.


배당주 ETF 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보고자, 그리고 좋은 상품을 잘 고를 수 있도록 참고자료를 만들어 포스팅해 드립니다.


배당주 관련 ETF는 아직 초기 단계인 몇몇을 제외하면 아래 8가지가 비교에 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1. 한화자산운용 Arirang 배당주 

2.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배당성장

3. 삼성자산운용 KODEX 배당성장

4. 한국투자자산운용 KINDEX 배당성장

5. 동부자산운용 마이티고배당

6. 미래에셋자산운용 코스피고배당

7. 교보악사자산운용 파워고배당저변동

8. 키움자산운용 KOSEF 고배당


2014년부터 2016년까지의 분배금 추이부터 확인할 것입니다. 2014년부터 시작한 ETF도 있고, 그 이후에 개설된 ETF도 있기 때문에 2014년 분배금이 기록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년도에 개설이 안되어 있었던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물론 모든 EFT의 2016년 분배금은 당연히 있습니다. 최근에는 증권사에서도 배당 ETF 투자에 대한 강연이 열리기도 하네요.


키움증권, 배당 ETF 투자 및 절세전략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제일 오래된 아리랑 배당주 ETF의 분배금 수익률이 가장 높은 것을 볼 수 있으며, 같은 추종 지수더라도 분배금 및 시가배당율이 다르다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매수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상세히 비교해 보고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스피 배당성장 50 지수를 따르는 ETF 중에서는 미래에셋 자산운용의 TIGER 배당성장이 가장 좋아보입니다.


한화 ARIRANG 고배당주 ETF, 고배당 대형株 편입…올 수익률 13%




여기서는 압도적으로 동부자산의 마이티고배당이 좋아보입니다. 분배금이 높아 시가 배당율도 높으니 말이죠. 나머지 상품은 조금 더 주가 추이를 지켜본 뒤에 고려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배당주 ETF도 저금시 시대와 더불어 시세차익이 가능한 투자법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직접 주식을 매입하여 하는 배당주 보다는 장점이 많이 없어보입니다. 적어도 자신이 분석하여 산 종목의 경우 배당금이 어느정도 예측 가능한 반면에 ETF의 분배금은 예측이 불가할 뿐 더러 보수까지 내야 하니 말입니다. 오로지 시간이 없거나 초보자가 접근하기에는 괜찮을 것 같기도 하네요.


다음에는 배당주의 섹터 관련되어 포스팅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주말되세요.


2016/12/02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배당주] 배당주 추천 - 배당주 ETF 에는 어떤 종목들이 담겨있을까?

2016/12/01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배당주] 배당주 추천 - 배당주 펀드에는 어떤 종목들이 담겨있을까?

2016/12/03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배당주] 나만의 배당주 삼성화재우, 시가 배당률이 3%도 안 되는데, 배당주 투자 맞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