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국내주식- 배당주 투자)

[배당주] 배당주 추천 - 배당주 펀드에는 어떤 종목들이 담겨있을까?

'우리나라 대표 펀드 운용사의 배당주 펀드에는 어떤 종목들이 담겨 있을까?' 라는 물음으로 조사를 시작해 보았습니다.

배당주로 유명한 펀드들을 나열하여 운용사 별로 나열해 보았더니 대략 9개 펀드가 나왔습니다. 이중  각 펀드의 비중이 높은 10개 종목을 뽑아 중복되는 종목이 많은 순으로 나열해 보았습니다. 총 9개 펀드에서 52개 종목이 도출되더군요. 물론 더 많은 종류의 펀드들도 있지만 운용자산이 큰 편이고 운용사 별로 대표 펀드를 뽑아 포트폴리오를 조사해보았습니다. 


그 결과를 공개합니다. 먼저 1위에서 10위 순위입니다.  해당 운용사 순서는 운용자산이 큰 순으로 나열하였으며, 동점의 경우 운용자산순으로 순위를 산출하였습니다.



한국전력이 압도적으로 1위, SK텔레콤은 2위를 기록하였으며, 삼성전자(우선주는 4위 ) 3위, POSCO가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그 외 기업은행이 6위, KT&G가 7위, 맥쿼리인프라가 8위, GS가 9위, 아모레퍼시픽우가 의외로 10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전통적 배당주들이 많이 보이는 가운데, 맥쿼리인프라의 경우 대부분 개인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을 줄 알았는데, 신영이나 미래에셋도 많은 비중을 보유하고 있었네요. 배당주 선정에 자신이 없는 분들은 위 10개 종목들을 살펴보신 후 매력적인 가격이 왔을 때 담아보시면 적어도 중간은 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대부분의 배당주 투자는 위 10개 종목 내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니 말이죠.


그 다음부터는 펀드 내 중복되는 종목들이 아닌지라 큰 의미는 없습니다만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리노공업이 의외로 11위를 기록하였으며, 효성과 현대차2우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SK에너지, 우리은행, 현대차, 현대증권, 만도, 메리츠종금증권까지 2개 펀드사에서 Top 10 내 비중으로 보유 중 인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위부터 52위까지는 겹치는 종목 없이 각 펀드 별 특이 종목들입니다.


이 외 배당주 선정 방법으로는 10년간 배당금이 꾸준히 오른 주식을 매입하고 등락이 적은 업종과 인플레이션을 잘 반영할 수 있는 종목들을 매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기사가 있어 공유해드립니다.


10년간 배당금 꾸준히 늘린 우량 기업 위주로 투자




위 상세 펀드 별 보유 비중 및 포트폴리오 내용 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영밸류고배당증권 C형>



<KB액티브배당증권 C2형>



<한화ARIRANG 고배당주>



<베어링고배당증권>



<미래에셋고배당포커스>



<삼성배당주장기증권>



<마이다스블루칩배당 A1>



<교보악사파워고배당저변동성>



<동부마이티코스피고배당증권>



위 이미지의 출처는 "펀드닥터"에서 발췌하였습니다.^^


각 종목 별 시가 배당율은 매일 Update되는 http://passiveincomer.tistory.com/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016/11/30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배당주] 2017년 배당금 상승 가능한 고배당주는? (최종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