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국내주식- 배당주 투자)

[배당주] 나만의 배당주 삼성화재우, 시가 배당률이 3%도 안 되는데, 배당주 투자 맞나요?

제 포트폴리오 상에 담겨있는 "삼성화재우" 종목에 대해 기술해 보고자 합니다.


분석을 하겠다는 것은 아니구요. 제 포트폴리오를 보고 제목과 같이 쪽지로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많아서 말이죠.


즉, 배당주 투자라면서 시가 배당율 3%도 안되는 종목을 왜 배당주로 가지고 있는지 문의를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요..


1. [현재] 현재가 192,500원으로 작년과 동일한 배당을 한다 가정 시 2.6%의 시가 배당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2. [제 경우] 저는 작년 시가배당율 3%를 넘는 시점을 노려 매입을 시작했고 아래 보유 종목의사진처럼 현재 평단가가 146,738원 가량이며, 작년과 동일한 배당을 한다 가정 시 현재 약 3.5%의 시가 배당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아래처럼 +31.19%의 시세 차익은 덤이었죠. 올해도 배당을 증액할 거라는 언론 보도가 나오고 있네요. 시가 배당율이 더 높아질 수도 있겠습니다.



태풍도 못 막는 손보사 실적 질주



같은 종목인데 1번의 관점에서 보면 배당 매력이 별로인데 반해, 2번의 경우 상대적으로 배당 매력이 높아 보입니다. 이를 통해 제가 말씀 드리고자 하는 바는, 현재 시가 배당률도 중요하지만 과거 년도의 배당추이를 살피고 배당성향을 고려하여 배당금 상향이 가능한 종목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 당시 삼성화재 주가가 떨어졌던 이유는 언론 상 저금리 기조라서 사업에 어려움이 많다는 이유였습니다. 주가가 떨어지니 배당수익률은 높아져 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월급날 저는 매달 동일한 보험료를 보험사에 납입하고 있어서 사업에 왜 어려움이 많은지 체감되지 않았고, 그래서인지 삼성화재 이익은 크게 움직이지도 않더군요. 투자 수익부분에서 영향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말이죠. 과거 배당성향을 살펴보아도 30% 수준으로 낮았습니다. 배당 상승 여력이 충분해 보이더군요. 최근 뉴스 검색해 보니 자사주 매입을 지속할지 검토 중일거라는 이야기도 들렸습니다.  가감없이 투자를 시작하였습니다.


제레미 시겔 교수는 배당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3가지 업종의 주식을 사라고 조언하였습니다. 바로 유틸리티, 생활필수재, 제약 업종이었죠.  또한, 제가 좋아하는 이상건씨는 독점과 과점을 좋아하라라고 조언하셨습니다.  이것을 종합하여 투자를 하고있습니다. 물론 유틸리티, 생활필수재, 제약이 아니더라도 이와 유사한 안정된 사업모델만 있으면 투자하고 있죠. 안정된 사업모델을 구분하기 힘드시면 과거년도 EPS를 모아놓고 변동이 큰지만 살펴보셔도 괜찮겠습니다.


종목을 고르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할 일은 시가 배당율 또는 배당 수익률과 관계 없이 평소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회사를 눈 여겨 봐두시는 것입니다. 지금은 주가가 높아 배당 수익률이 낮은 종목일 지라도, 어떤 정치적 악재가 터져서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하거나 당해년도 배당금이 상승해서 예상 시가 배당율이 상승하였을 때, 이때가 매수포인트가 됩니다.  


가장 가까운 예로는 얼마전 추천드린 현대자동차 관련주나 작년의 삼성카드를 들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내수 시장 점유율 사건과 엔진 결함 사건으로 악재가 겹치며 주가가 하락세를 탔습니다.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최근에 현기차 구매하여 만족하며 잘 타고있구요. 무엇보다 가성비가 갑입니다. 외제차 중 이 가격에 이정도 품질인차 없더군요. 배당 수익률이 4% 후반대까지 치솟았었습니다.  삼성카드는 바당을 늘리면서 주가가 오르기 시작한 경우였습니다. Passiveincomer.tistory.com 에서 2016년 초를 검색해 보시면 삼성카드의 예상 배당 수익률이 4%를 넘었던 적이 있습니다. 배당금 증액 결정 후에도 한동한 이 시가 배당율을 유지하였습니다. 지금은 계속 올라 높은 주가에 가 있죠.


배당주는 시간을 먹고 자랍니다. 

배당금이 증액되는 주식을 오래 묵히면 어느 새 나만의 고 배당주가 되어 있는 계좌를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금리상승에 배당까지 ... 다시 떠오르는 배당주


투자 방법을 요약해 드릴께요. 제 투자 Guide 이구요. 저마다 가이드라인은 상황에 맞게 새롭게 정립하시면 됩니다. 


 1. 관심가는 종목이 있다면 매년 이익은 안정적으로 나고 있는지 확인 후 관심 종목 편입 (사업모델 검토)

 

       2. 시가 배당률 상 투자 마지노선은 3%'

       - 현재가 예상 배당 수익률 3%이상 주는 시점이 되었는지를 매일 매일 passiveincomer.tistory.com에서 확인합니다. 또한 과거년도 배당금       추이를 살펴봅니다. 적어도 동일한 배당금을 주고 있는지 여부, 계속 상승 추세 인지 여부, 배당성향은 높은지 낮은지 여부.

 

       3. 악재가 있어 일시적 주가 하락 시, 해당 악재가 일시적 악재인지, 영구적 악재인지를 구분

       - 일시적 악재라면 가감없이 매수, 영구적 악재로 업이 위협을 받을 때는 관망

 

이 세가지만 지키시면 안전한 배당주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같은 종목을 사더라도 안전마진이 확보됩니다. 시간이 가면 갈수록 예상 배당 수익률은 상승할 것입니다. 위의 1번과 2번의 경우처럼 같은 종목, 다른 배당 수익률로써 말이죠.


시간의 힘을 믿고 최대한 빨리 투자를 시작하세요.


매일 update되는 배당주 시가 배당율 확인은 http://passiveincomer.tistory.com/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016/12/02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배당주] 배당주 추천 - 배당주 ETF 에는 어떤 종목들이 담겨있을까?

2016/12/01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배당주] 배당주 추천 - 배당주 펀드에는 어떤 종목들이 담겨있을까?

2016/11/18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2016.3Q] 배당주 추천 - 현대차3우B

2016/11/23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배당주] 맵스리얼티1 - 미래에셋대우 11월 21일 센터원 출근! 맵스리얼티1 배당금 늘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