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국내주식- 배당주 투자)

[배당주] 2016년 3% 이상 배당주 배당금 분석 - 2017년 배당금 증액/상향 가능 배당주는? 4편!

2016년 11월 29일 오늘 또한 3%대 배당주들의 3Q까지의 연결 제무제표 기준 누적 주당 순이익(EPS)를 바탕으로 배당 상향 가능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리닝 조건은 기존과 동일하므로 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일은 종목별 EPS 상승 요소에 대한 분석을 조금 더 강화해 보았습니다. 



삼성카드의 경우 영업 수익 증가로 EPS가 상승하였으며, 한전 산업은 본 영업실적은 유사하나 작년 대비 기타 비용의 대폭 감소로 EPS 증가하였습니다. 메리츠화재의 경우 본 영업 실적의 증가도 있지만 보유 증권의 평가 이익이 크게 반영되면서 EPS를 높였습니다.


예스코의 경우 매출은 줄었으나 매출 원가의 감소폭이 커 매출총이익은 증가하였습니다. 그외 용지 처분 이익 (한국토지주택 공사에 수용)이 발생하여 일시적으로 큰 실적 개선이 일어났습니다.  경동제약은 매출 증가 및 매출 총 이익 증가와 더불어 판관비 감소로 실적 개선이 일어났으며, 전년도 대비 기타 이익도 증가하여 EPS가 증가하였습니다. (작년도 일시적 비용 감소 요인이 발생에 따른 시소효과) 세아특수강의 경우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매출원가가 더 낮아져 매출 총이익은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금융원가가 작년대비 많이 감소하면서 EPS 증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진파워의 경우 매출과 이익 모두 소폭 신장되었으며, 실제 실적 증가는 작년 대비 관계회사 투자 손익과 법인세 비용이 낮아짐으로써 주당 순이익이 높아보이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금일자 배당주 관련 뉴스에서는 위 표 중 삼성카드와 기업은행의 배당 증가를 기대하고 있네요.


안갯속 증시 믿을 건 배당주…유의점은?




푸른 저축은행과 이크레더블은 전 범위에서 실적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한국선재의 경우 매출액도 감소하였지만 매출원가의 감소폭이 더 커 실적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으며, 더불어 금융비용이 감소되어 실적이 상승하였습니다. 두산중공업의 경우 매출은 감소하였ㅋ으나 매출 원가의 감소폭이 더 커 매출 총이익은 결과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다만, 계열사 (건설,인프라코어,엔진 등)들의 부진으로 지분법 손익은 항상 적자수준이네요. 상대적으로 작년대비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 EPS는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Hot-Line] “KT&G, 3분기 실적 기대치 웃돌아…배당 매력↑”



동성코퍼레이션은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매출 원가 감속폭이 커 실적은 일부 개선되었으며, 자회사들의 실적 개선 폭이 커 EPS는 종합적으로 증가하는 모양새를 보였습니다. KT&G는 3분기 깜짝 실적으로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였습니다. 다만 작년대비 3분기 까지의 누적 매출액 기준으로는 소폭 상승한 수치를 보였으나, 판관비가 높아지면서 본 영업실적은 일부 낮아졌습니다. 다만, 배당 계획에 대해서는 위에서 처럼 배당금 증액을 검토 중에 있다고 공시하였습니다.


매일 update 되는 배당주 시세 현황은 http://passiveincomer.tistory.com/ 에서 확인 가능하십니다.



2016/11/24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배당주] 2016년 5% 이상 배당주 배당금 분석 - 2017년 배당금 증액/상향 가능 배당주는?

2016/11/26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배당주]2016년 4% 이상 배당주 배당금 분석 - 2017년 배당금 증액/상향 가능 배당주는? 2편!

2016/11/28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배당주] 2016년 3% 이상 배당주 배당금 분석 - 2017년 배당금 증액/상향 가능 배당주는? 3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