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국내주식- 배당주 투자)

[배당주] 배당주 추천 - 배당주 ETF 에는 어떤 종목들이 담겨있을까?

어제 배당주 펀드 포트폴리오 분석에 이은 배당주 ETF 내에 종목들 입니다.


ETF 상품의 경우 지수 추총 상품이기 때문에 배당 지수 내 포트폴리오를 살펴 보겠습니다.


배당 관련 지수로는 6가지 지수가 있습니다. 이 지수들의 포트폴리오를 살펴보겠습니다. 


자료 출처는 펀드닥터이며, 10월 4일자 내역입니다.


배당주 ETF 상품과 펀드들의 경우 개별 주식에 투자자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초기 배우는 입장에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초보자들을 위함이죠. 최근 배당주 펀드와 EFT 기사입니다.


배당주 간접투자 상품도 다양…ETF 수익률 최고 연 15% '짭짤'



6개 지수 씩 10개 종목이니까 60개 종목일텐데, 겹치는 부분을 제외하고 나면 총 36개 종목에 투자하고 있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1위는 SK텔레콤, 2위는 삼성카드, 3위는 현대차 4위는 한국전력,포스코,기업은행이었습니다. 펀드 포트폴리오의 순위와는 다소 차이가 있으며, 역시 시가배당율이 고려되다 보니 삼성전자가 포함되지 않는군요. 



배당펀드에 비하여 시가배당율에 집중 투자를 하다보니 투자 수익률도 차이가 큽니다. 관련 기사 입니다.


배당 투자, ETF가 일반 펀드보다 낫네



상세 EFT별 투자 비중 및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외 ETF의 경우에도 펀드닥터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분배금 지급 내역 경우에는 http://www.seibro.or.kr/ (증권정보 포털)에서 조회시 보실 수 있습니다.


추 후 분배금의 경우 별도 포스팅 해 드리겠습니다.



1. FnGuide 배당주 지수 (한화자산운용 ARIRANG 배당ETF)




2. FnGuide 고배당 저변동 50 지수 (한화자산운용 ARIRANG 고배당 저변동)




3. 코스피 배당 성장 50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배당성장 / 삼성자산운용 KODEX 배당성장 / 한국투자 KINDEX 배당성장)




4. 코스피 고배당 50 (동부자산운용 마이티 고배당 / 미래에셋자산운용 코스피 고배당)




5. 코스피 200 고배당 (교보악사 파워고배당저변동성)




6. MF 웰스 고배당 20 (KOSEF 고배당)



2016/12/01 -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배당주 투자)] - [배당주] 배당주 추천 - 배당주 펀드에는 어떤 종목들이 담겨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