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국내주식- 배당주 투자)

[배당주] SK텔레콤 매수 시기 언제가 좋을까? 매수 시점을 알아보자.

생활 필수재이며, 유명 배당주 중 하나인 SK텔레콤을 대상으로 1년 중 가장 적합한 매수 시점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어떻게 하면 비교적 참고할만한 자료가 나올까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다가 2012년부터 현 시점에 이르기 까지의 주가를 바탕으로 차트를 먼저 그리고 배당금 추이를 나눠 SK텔레콤의 5년간의 배당 수익률 선 차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래가 5년간의 시가 배당율 선차트 입니다. 



파란색 선은 주가를 나타내며, 빨간색 선은 시가 배당율 추이를 나타냅니다.



아무래도 5년간의 수치이다 보니 너무 빽빽하네요.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읽어드릴테니까요. 


2012년도만 해도 배당 수익률이 7%대 까지 오른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 주가는 약 13만원 선, 계속 보유만 했었어도 현 시점 시세 이익률만 60%이며, 배당금이 작년에 10,000으로 올랐었으니 배당 수익률은 덤으로 상승했을 것입니다. 이것이 배당주 장기 투자의 묘미죠.


위 그래프를 자세히 보시게 되면 돌발적 이벤트들에 따라 배당 수익률의 등락폭이 크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규칙성도 찾을 수 있습니다. 바로 1월, 2월, 4월 중 주가가 하락하며 배당 수익률, 시가 배당율이 오른 다는 것입니다. 12월 마지막 날 전 +3일의 배당락을 기준으로 주가는 일정 기간 동안 하락세를 보이게 되는데, 주가가 더 하락하는 시점이 1월 중, 2월 중, 4월 중 일정 기간이라는 것입니다. 반대로 배당 수익률의 경우 1월, 2월, 4월 중 몇 일간 높아져 이 기간이 바로 배당주를 매수하기 적합한 시점이 되는 것이죠. 백화점으로 따지면 바겐세일 기간이랄까? 이 때 장기 배당 투자가들은 쇼핑에 나서야 합니다.  내년에 매수하실 분들은 언론 기사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하나금투 "SK텔레콤 주식, 12 이후 매수 바람직"



그렇다면 조금 더 상세히 알아보기 위하여 2012년부터 2016년에 이르기 까지 각 날짜 별 평균 배당 수익률 표를 내 보았을 시 어느 시점이 가장 높은 배당 수익률을 가지고 있는지 상대적 비교를 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각 녀도 별로 배당 수익률이 최고인 일자는 다르지만 대략적으로 이 시기에 매수 하면 최고점인 머리는 아니지만 어깨 정도에서 매수가 가능한 시점을 찾아보기 위해서 입니다. 물론 머리에서 사서 바닥에서 팔면 좋겠지만, 어깨에서만 사도 괜찮은 매수 시기일 것입니다.


2012년부터 2016년까지 1년의 평균 배당 수익률 선 차트입니다.


 

1년 52주 기점으로 각 2012년과 2016년도의 개장일자가 정확히 겹치지는 않기 때문에 주단위로 기억하시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차트를 좀 더 상세히 읽어드리면 1월 2일부터 1월 25일까지 배당수익률이 높은 첫번째 세일기간입니다. 간략히 말씀드리면 1월 첫째 주에서 넷째 주 중까지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1월 9일에서 11일까지, 즉 1월 둘째 주가 가장 높은 배당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두 번째 세일기간은 2월 첫째 주가 좋은 편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4월 5일부터 4월 13일까지 4월 둘째 주가 매수하기 좋은 시점으로 나타났습니다. 


번외로 5월 말일이나 6월 초에서도 몇일 괜찮은 시점이 있긴 하지만 이 부분은 워낙 짧아 잡기가 힘들 것으로 보이는 바 그 부분은 신경쓰지 않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찬바람 부는 배당의 계절…'크고 알찬' 담아라



언론에서 이야기 하는 소히 "찬바람이 불면 배당주.." 라는 말은 적어도 전통적 배당주를 바탕으로 장기 투자를 계획하시는 분들이라면 별로 좋은 선택은 아닌 것 같습니다. 조금 더 내공을 쌓아 배당 성장주라면 그 때 사도 무방하겠지만 말입니다. 간략한 예로 현대차, 배당율이 높은 지주사 등은 이런 규칙성이 상대적으로 덜하니 말입니다.


종합하자면, 정확히 위 언급한 일자가 가장 싼 기간은 아닐수도 있지만, 적어도 개략적인 감은 익힐 수 있지 않으셨을까 싶습니다. 저도 거의 이 시기에 배당주 매수를 계획합니다. 1월 중반에서 2월 중반까지 잡아서 분할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만, 이렇게 분석을 해보니 4월 중 일정 시점은 한번 지켜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조금이나마 배당주 투자자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매일 Update 되는 시가 배당율 및 배당금 추이는 http://passiveincomer.tistory.com/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