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국내주식- 배당주 투자)

[2016.3Q] 배당주 추천 - 현대차 / 현대차3우B 꾸준히 상승하는 배당금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됨에 따라 국내 증시는 휘청였고, 그 하락세 중심에 서 있던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현대자동차 입니다.  


트럼프의 한미 FTA 재협상 의지는 자동차 관련주의 하락을 이끌었고, 그 대장주 격인 현대자동차 역시 예외가 아니었습니다.하지만 트럼프가 당선되었다고 해당 실적이 바로 악화될까요? 그건 두고 봐야 알 수 있는 일이죠. 

주식시장은 이렇듯 기대 심리와 우려 심리를 갉아먹고 주가를 망가뜨리곤 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이러한 심리를 제외하고 단순히 실적을 기준으로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판단해보고자 합니다. 개소세 혜택 폐지 후 내수 시장 점유율도 50% 이하 최저치를 기록하였습니다. 노조도 한몫 했죠. 하지만 세계 자동차 업계 5위의 현대기아차는 이미 글로벌 업체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굳이 내수시장에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다고 보여집니다.일부 이익 값에 타격은 입겠지만 말입니다. 얼마나 타격을 입었을까요?


아래는 현대자동차 10년치 주당 순이익 값과 배당금 추이 입니다. 


글로벌 기업인 만큼 개별회사 기준 자료로 제작되었습니다. 금년도 주당순이익 (EPS) 는 4Q가 지나면 16,500원 정도 될 것 같네요. 2011년도 실적에 약간 못 미치는 값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배당금은 2008년 950원 부터 꾸준히 상승하여 현재 4,050원까지 상승하였습니다. 또한, IR과 언론을 통하여 회사 차원에서 배당성향은 30%까지 지속 상승시키겠다고 공언해 왔습니다.





참고로 연결 제무제표 기준으로 현재 16년 3Q까지의 주당순이익은 아래와 같이 16,400원 수준입니다. 회사에서 공언한 배당 성향 30% 기준으로는 3Q기준 4,800원까지 배당 확대가 가능합니다.




 최근 현대차의 주주친화적이고 배당성향 증가 추이를 보았을 때, 금년 배당금은 적어도 작년보다 같거나 많아질 것 같습니다.


추측으로는 4,050~4300원 정도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 봅니다. 중간 배당 1,000원을 주었으니 기말배당으로 3,050원을 주겠죠.

현재 현대차 3우b 실거래가 배당 수익률 기준으로 보았을 시 최소 4.7% 이상입니다. 참고로 중소주식형 펀드 중 가장 몸집이 큰 KB중소형 포커스 펀드는 8월초 현대차2우b 주식을 가장 큰 비중으로 늘렸습니다. 또한, 각종 증권사에서는 금년 현대차 배당금이 4,100원선에서 결정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제 판단으로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국내 과점 시장이자 안정적 재무구조를 가진 주식의 우선주 배당률이 4.7%입니다.  이정도라면 매수를 고려 함에 있어 투자 결정에 무리가 없어보이지 않나요? 설사 주식 값이 더 하락하더라도 약 14,000원의 EPS만 확보된다면 배당금 지급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하는바, 지속 홀딩해도 무방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