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국내주식- 배당주 투자)

[2017년 1분기 배당주 실적 검토] LG우! 사랑해요! 금년도 기대되는 LG 우선주 배당을...

오늘은 LG 지주사 주식의 우선주로 올해 배당이 기대되는 "LG우" 입니다.

 

오늘도 역시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2017년 1분기 실적은 Very Good! 입니다. 상대적으로 주가에 반영이 아직 덜된 모양입니다.

 

매출(+지분법 이익),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아주 긍정적이었습니다. 양호한 실적을 한번 살펴보시죠.

 

LG의 2012년부터 현재 시점에 이르기까지의 매년 실적 요약표 입니다. 연결 제무재표 기준입니다.

 

단위는 백만원으로 보시면 됩니다.

 

2012년 매출액은 9조 7천억 가량으로 2015년까지 9조 8~9천억 정도를 기록하며, 완연하고 꾸준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2016년도에는 10조를 넘어서며, 10조 7천억 가량을 보였었죠. 2017년 1분기 매출액도 나쁜 상황은 아닙니다.

 

금번에는 수익성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캬! 그래프 예술입니다. 매출총이익, 영업이익이 마치 균등한 Offset을 가지며 그려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2017년 1분기 갑자기 매출총익익과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급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바로 지분법 이익이 증대되었기 때문입니다.

 

증시의 활황과 더불어 지분법이익이 증가하고 있는 것인데요.

 

이것이 계열사 실적 개선으로 인한 것이라면 지속 가능한 수치로 아주 긍정적인 신호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속 가능한 이익을 창출하는 Business Model 보유 여부는 위 영업이익 추이 차트를 통해 손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꾸준히 2천억 이상의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있으며, 2017년 1분기 갑자기 6천억 수준으로 아주 좋은 지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과 LG전자 등 주요 계열사들의 실적 호조에 힘입었죠.

 

이는 아래 기사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LG, 주요 자회사의 실적 개선 효과-- 목표가 UP

 

 

이번에는 이익률 관점에서 접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출 총이익률이 평균 15~20% 수준이었으나, 2017년 1분기 25% 이상으로 치솟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업이익률은 10~15% 수준이었는데 이 역시 20%를 넘었습니다. 순이익률 평균 10% 수준이었는데, 25% 이상으로 뛰었네요.

 

LG 실적 개선 무섭습니다. 2분기는 어떨지 기대가 됩니다.

 

지배 구조 관련하여 현대차의 상승이 눈에 띄고 있어, 일부 종목 매도하여 수익실현 하였습니다. 8만원 대에 지속 홀딩을 외치며, 배당 수익으로 버티고 있었는데, 실적 하락하는 모습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지속적으로 올라 일부 물량 매도 처리하였네요.

 

아직 절반은 남겨놓았죠^^

 

2분기 실적도 지켜봐야겠지만, 1분기가 이정도라면 2분기 역시 기대해 봐도 되겠죠?

 

주가 살펴본 후 추매 해 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