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국내주식- 배당주 투자)

[2017년 1분기 배당주 실적 검토] 삼성화재우! 삼성의 배당 대장 주!

금번에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종목 중 하나인 삼성화재 우선주에 대한 2017년 1분기 실적 검토 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2017년 1분기 실적은 Good!! 으로 평가하고 싶습니다.

 

매출(영업수익),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긍정적 Signal을 보이며, 양호한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우울한 실적과는 달리 아주 선방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먼저 삼성황재의 년도별 이익 수준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위가 좀 크죠? 이익률은 높지 않는 대신 영업수익 자체는 굉장히 높은 수준입니다.

 

 

매년 매출액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7년 1분기도 양호하군요. 영업이익 수준은 그렇게 큰 변동폭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순이익도 2015년을 제외하고는 지속적으로 상승 추세에 있네요.

 

분기별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단위: 천원)

 

 

분기 순이익은 보통 3,4분기가 좋지 않네요. 주목해야 할 부분은 2017년 1분기 분기 순이익이 급증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역시 4천억 수준을 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왜 인지는 추 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업이익의 추이를 조금 더 깊이 살펴보겠습니다.

 

 

조금 더 상세히 보니 각 년도 마다 4분기 순이익이 좋지 않군요. 반대로 1분기와 2분기 순이익이 높습니다. 나중에 분기 순이익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도 조사해볼 필요가 있겠네요.

 

대체적으로 분기별 변동폭은 있지만, 각 년도별 분기로 비교해 보면 큰 변동폭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1분기 영업이익과 순이익의 상승 동력은 무엇이었을까요? 아래 기사에 해답이 있습니다.

 

손보사 1분기 실적 호조...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수익 비중 Up

 

 

각 분기별 영업이익, 순이익의 이익률 분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업이익률은 3~7% 수준으로, 순이익률은 1~5% 수준으로 보여지는데요. 2017년 1분기에는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 모두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주 좋은 흐름이네요. 2017년 2분기 실적이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삼성화재우에 투자하신 모든 분들이 건승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