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국내주식- 배당주 투자)

[GS 및 GS우] 2020년 배당금 전망 및 분석

오늘은 제 올해 새로 편입한 종목 중 하나인 GS그룹, GS우선주 배당금 추이 및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GS는 지주회사로서 고배당주 중 하나였습니다. GS칼텍스라는 고배당 정유사업을 주축으로 여러 사업들이 함께 이루어져 있기에 정유주이자 그룹 내 여러 사업이 어울어진 포트폴리오가 좋은 회사입니다.

 

지배구조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GS 그룹 지배구조 현황

 

지주회사의 수익은 브랜드료(상표권), 본사 빌딩 임대료가 주 수입원이며, 지배구조에 따른 지분법 손익 등을 반영하게 됩니다. 또한, 브랜드료, 상표권은 사업이 잘되면 잘될수록 높아지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GS 그룹 자회사 실적이 좋아지면 GS 순이익도 높아지며 이럴 경우 배당금이 상승할 수 있는 것이죠.

 

오늘은 2020 GS 배당금 및 GS우 배당금에 대해서 한번 추이를 조사해보려 합니다.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

 

가장 먼저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GS 분기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

 

 

매출액은 보시는 바와 같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추세 기울기 또한 좋은 상황입니다. 영업이익 또한 분기별로 차이는 큰 편이지만 추세선 상으로 꾸준히 우상향 중입니다.

 

지주사이며 포트폴리오가 다양하다 보니 나름대로 안정성을 가지고 우상향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GS 사업 매출총이익률 및 영업이익률 추이]

 

다음은 매출총이익률 및 영업이익률 추이입니다.

 

외형 확대로 인해 수익성 지표인 매출총이익률과 영업이익률은 다소 주춤한 상황입니다.

 

추세는 약하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외형확대 기업들의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매출총이익률 및 영업이익률 추이

 

결론적으로 매출은 늘고 있고 매출총이익률과 영업이익률은 줄고 있는 상황입니다.

 

추세를 떠나 절대적인값으로는 특히 올해 실적이 좋진 않네요.

 

아무래도 GS에너지가 더 나아져야겠죠.

 

[주당순이익 및 배당성향을 고려한 배당금 전망]

 

현재 발표된 3분기 까지의 누적실적 고려 시 작년보다는 이익이 약 10% 떨어진 수준입니다. 또한, 당기손익도 마찬가지로 하락한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배당금을 삭감할 수도 있으나 현금흐름이 전년 대비하여 조금 나아졌고 현재 GS의 배당성향은 20% 수준으로 낮은 것을 고려하여 볼 때 현 배당금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그리하여 제 의견으로는 ‘20 GS는 주당 1,900, GS우 배당금은 주당 1,950원으로 전망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