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국내주식- 배당주 투자)

'20년 삼성화재 및 삼성화재우 예상 배당금 분석

 

배당주 중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삼성화재 및 삼성화재우의 20년 예상 배당금을 한번 예측해 보려 합니다.

 

그리고 배당주로서 앞으로 투자 가치가 있는지도 한번 살펴봐야겠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20년 삼성화재 및 삼성화재우 배당금은 7500~8000원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영업수익 및 영업비용 추이]

 

삼성화재의 분기 영업수익 및 비용 추이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삼성화재 실적 추이

보시는 것과 같이 삼성화재의 영업수익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업비용의 상승폭이 더 높습니다.

그리하여 아래와 같이 영업이익률은 점차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 하락추세는 최근 더 감소폭이 높습니다.

 

삼성화재 영업이익률 추이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삼성화재 영업이익률은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의 영업이익률은 3%대까지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며, 추세선 역시 보시는 바와 같이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 추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화재 보험은 크게 보험영업수익/비용의 기본적인 손해율과 거두어드린 보험료를 통한 투자수익/비용으로 분류되는데 보험수익률은 유지되는 반면 투자수익률이 높아져야 바람직한 모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보험수익률이 하락하면 할수록 투자수익에서 만회가 되어야 하는데 그것이 참 어렵죠. 국제 환경이 저금리 저성장 시대에 접어들었으니 말입니다.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분석해보았습니다.

 

 

삼성화재 분기 영업이익률 추이로 살펴본 삼성화재 배당금

투자 수익률이 70%대에 이르러 높은 것 처럼 보이지만 기본적으로 비중이 큰 보험 영업수익률이 높아져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0%에는 가까워 져야 하는 것이죠. 그래야 보험의 사업구조인 손해율 최소화에 투자수익 극대화가 되는 사업모델을 실현 가능합니다.

 

심지어 투자수익률 역시 추세는 높아지고 있지만 19년에 들어와 투자수익률은 하락세를 보이며 지지부진한 모습입니다.

 

[삼성화재 예상 배당금]

기본적으로 현재까지 누적 EPS (주당순이익)은 14,192원입니다. 4분기까지 더해지면 최소 15,000~17,000원까지도 가능하리라 봅니다.

삼성화재는 중장기적으로 배당성향은 50%까지 순차적으로 끌어올린다고 발표하였었습니다. 이를 고려해볼 때 예상 배당금은 7,500~8,000원 사이를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중장기적 투자 관점으로는 내년 실손보험 인상을 정부와 협의 중에 있는데 이것이 통과된다면 실적 개선이 이루어져 내년은 조금 더 좋은 수익률을 보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최대한 많이 인상될수록 좋겠죠.

 

상세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부는 인상폭을 줄이려 하고 보험사는 늘리려 드는 것으로 어차피 상황은 나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http://www.tbs.seoul.kr/news/bunya.do?method=daum_html2&typ_800=1&seq_800=103695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