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국내주식- 배당주 투자)

[6월] 세금우대 배당주 계좌 점검


세금 우대 계좌(9.9%)는 일반 증권 계좌 (15.4%)에 비하여 이자 수익 시 과세율이 낮습니다. 비록 지금은 없어졌지만, 그 당시 개설해 두었던 분들은 지속적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아내는 750만원 한도, 저는 1,000만원 한도로 만들었던 배당 계좌는 배당 수익의 재투자를 반복하면서 원금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물론 평가 수익은 별도로 말이죠. 


저는 맵스리얼티1의 비중을 높게 잡아서 배당 수익을 높이는 한편 평가 수익은 크게 기대하지 않는 방법을 세금우대계좌에 적용하였습니다.


맵스리얼티1은 당시 수수료율이 과다하다고 말이 많았지만, 저는 결과론적으로 5%이상의 배당 수익을 안겨주는 점과, 미래에셋 계열사들이 입주하여 공실율을 막아주고 있기 때문에 일종의 빌딩 투자 쯤으로 여기고 배당 수익률에 집중하여 부동산 투자한다는 개념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향 후 건물 매매에 따른 시세차익은 별도로 치고 말이죠.


매년 초 배당을 받고 그것을 재투자하면서 원금을 불려 나가는 재미가 솔솔 합니다.   


오늘은 2017년 년초 (가장 주가가 낮을 시기) 부터 현재까지의 계좌 수익률이 궁금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코스피가 급등한 5월부터 수익률도 높아지네요.  어차피 수익률은 저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해당 계좌는 매매안하고 매년 발생하는 배당금으로 주식수 (투자 원금)를 늘려가나는 목적의 계좌니까 말이죠.


배당주의 적립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차라리 주가가 오르지 않는 편이 더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많은 주식수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죠. 


주가가 꾸준히 올라주는 주식도 있지만, 대부분의 주식은 에너지를 모았다가 5년 주기로 분출하는 경향이 있어서 적립 시 평가 수익률에는 크게 연연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확보/목표하셔야 할 점은 단지 "주식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