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주 투자 - 종목/노후 자금 만들기 (국내주식- 배당주 투자)

[배당주 투자] S-OIL우, SK이노베이션우, GS우 정유주 대표 3社 비교 (제 3편 이익률 및 배당금 추이)

제 2편에서 예고해 드린바와 같이 3편에서는 이익률 추이를 살펴보고 배당 정책과 배당금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앞선 영업이익 추이에서 확인하였 듯이 S-OIL의 경우 매출액 대비 이익이 생각보다 많이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원유 조달 원가는 GS와 SK가 오히려 최근에는 저렴하게 매입함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앞선 제 2편 포스팅 내 기사에서 보셨다시피 고도화 설비투자가 잘되어 있고, 윤활유 부분의 영업이익률이 많이 높아서 그런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 부분을 도표화 해서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SK이노베이션의 매출액 대비 각 이익률 추이 입니다. 파란색은 매출 총이익률이며, 빨간색은 영업이익률, 녹색은 순이익률을 나타냅니다.


매출 총이익률은 2012년에서 2014년 말까지 5% 내외에서 놀다가 2015년 중반 이후부터 10~15% 내외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최근 2016년 2분기에는 10% 수준까지 올랐었네요. 순이익률은 5%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GS칼텍스 이익률 상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4년 전에는 이익률 측면에서 SK이노베이션과 유사하거나 낮은 경향을 보였으나 2015년 들어서 이익률이 나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6년 중반에는 15%를 넘어서는 모습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6년 3분기에는 매출 총이익률 8~9%대,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은 5% 정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S-OIL 이익률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선 Data에서 매출액은 가장 적었지만 이익값이 상대적으로 높아 높은 이익률 수준이 기대되는데요. 한번 차트로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서 보시는 바와 같이 2016년 2분기에는 매출총이익률이 최고 20%에 육박하게 나온 적도 있습니다. GS칼텍스와 SK이노베이션과 비교해 보았을 시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이며, 2015년 들어 영업이익률이 상대적으로 경쟁사들보다 좋게 기록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보았을 시에 매출 볼륨에서는 약하지만 이익률 측면에서는 S-OIL이 GS칼텍스나 SK이노베이션에 비해 좋아 보입니다. 과거에는 SK의 이익률이 안정적으로 나왔었으나 2015년 중반부터 2016년 들어서는 GS칼텍스도 괜찮게 기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큰 차이가 아니므로 각 사 마다 주력으로 하는 매출 구성이 다르므로, 주력 제품의 경기 영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을 것 같네요. 영업이익율 관련 기사가 있어 공유드립니다.


'저유가 호재' 에쓰오일, SK, GS 영업이익률 톱 5



정유사의 이익률 흐름은 지속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저렴한 저 품질의 원유로 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해내는 설비를 보유하는지 여부와  비 정유 주력 상품의 이익률 추이에 따라 차이가 날 것으로 보입니다. 즉, 단순 정유 부문의 정제 마진도 중요하지만 석유화학 제품과 고 품질의 윤활유의 시장 가격 흐름 또한 많이 중요하다는 것이죠.


다음은 우선주의 주가 흐름 및 년 도별 배당금을 차트로 나타내 보겠습니다. 먼저 주가 흐름을 살펴보면 SK이노베이션은 2012년 대비 약 2배 가량 상승한 반면, GS우는 1.8배 정도 상승한 모습입니다. 다만 S-OIL우는 상대적으로 상승이 저조하네요. 



실적에 있어서는 유가의 흐름이 지배적이므로 3개社 모두 큰 차이가 없어야 할 텐데 주가의 흐름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순히 S-OIL이 시장에서 저평가 되었단 말인가?' 라는 의문이 듭니다. 제 생각으로는 배당금의 흐름 때문이 아닐까라고 생각해 봅니다.


3개社의 큰 측면에서의 실적 흐름 자체는 유사하나, 배당금 흐름은 아래와 같이 달랐습니다. 2012년 당시만 해도 S-OIL의 시가배당율은 8%대 중반을 나타내고 있었으나, 지속적으로 배당금이 하락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주가도 이를 반영하듯 타 정유사들과 다르게 흐르기 시작했었죠.  3개社 모두 2014년 큰 적자를 실현 한 후 2015년 2월 경 크게 낮아진 배당금을 발표하였습니다.


[로봇뉴스] S-OIL "2017~2018년 PBR 2배 이상 프리미엄 시기" - STRONG BUY (유안타)



SK이노베이션은 배당을 건너 뛰어 버렸고, S-OIL은 중간배당 포함 175원을 배당하였습니다. 반면에 GS우는 전년대비 150원 낮은 1200원을 결의하면서 상대적으로 주가 변동이 거의 없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2016년 2월 SK이노베이션은 작년 보상분을 반영하여 4,850원이라는 큰 폭의 배당금을 발표한 반면, S-OIL은 2,425원으로 상대적으로 작아보였죠. 이 것이 주가의 차이를 만들어 내지 않았을 까 싶습니다. 어찌보면  S-OIL이 배당금 등락이 심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자! 결론적으로 우리 이웃분들이 위 3개 정유사 우선주 종목에 투자한다면 어디에 투자 하시겠습니까? 몸집(매출액) 이 가장 큰 SK이노베이션입니까? 아니면 몸집 대비 이익률(가성비) 이 좋은 S-OIL우? 아니면 적당히 정유주이면서도 안정적 배당 흐름을 실현할 수 있는 GS우?


성향 차이겠지만, 저는 배당주 투자 목적에 맞게 보수적이면서도 배당금 등락폭이 적어 안정적인 GS우 선택하렵니다. 


어찌되었던 간에 정유사 모두 최대 실적을 달성한 만큼 2016년 정유주의 배당금 상승율 한번 기대해 볼만 하겠습니다.